오늘부터 무역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매일같이 실무에만 치이다 보면 정작 이론과 개념이 부족한 실무자가 될 수 있습니다. 무역 선진국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다른 나라 거래 상대방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그리고 스스로의 자아 실현을 위해 오늘부터 차근차근 무역에 대해서 지식을 쌓아가도록 해봅시다.

 

 

 

 [Chapter 1] 무역의 일반적 개념

 

 

 

 

 

 

 

 일반적으로 정의하는 무역(Trading, Trade)

 

-> 국경을 달리하는 서로 다른 국가에 존재하고 있는 경제 3주체(국가, 기업, 개인) 사이에서 재화(Goods) 및 용역(Labor)의 교환(Exchange)이나 매매(Sales)를 주 목적으로 행해지는 국제적인 상거래(International Commerce Transaction)

 

 

 

복잡하지요?

 

간단하게 말해서 다른 두 나라간에 무엇인가 대가를 치르고 사고 파는 행위 자체를 모두 무역이라고 하는 겁니다.

 

 

 

 

 

 

 

 국내상거래(내수)와 국제상거래(무역)의 차이는?

 

국내상거래는 같은 국가 내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같은 법, 제도, 관습, 화폐, 언어를 사용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국제상거래는 다른 국가 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다른 법, 제도, 관습, 화폐,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가능 큰 특징이자 국내상거래와의 차이점입니다.

 

 

 

 

 

 

 

 

 수출과 수입을 나누는 기준은?

  

무역은 관세선(Custome Line)을 기준으로, 재화나 용역이 관세선을 넘어 자국에서 타국으로 넘어갈 경우 수출무역이라고 부르며, 관세선 안으로 재화나 용역이 들어오면 수입무역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재화나 용역이 이동하는 것을 기준으로 이야기 하기 때문에 거래 주체가 내국인이든 외국인이든 본사이든 지사인 것은 전혀 상관이 없는 개념입니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전자무역거래란?

 

내수에서 전자상거래가 활발해 지면서 유통과 물류망에 새로운 혁신이 불고 있습니다. 이는 무역거래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빠르고 쉽게 물품을 수출 수입하고 있는 문화가 급속도로 퍼지고 있습니다.

 

 

 

 

  

 

 

 

 

 

 

 

 

 최근 무역 거래의 가장 큰 변화는?

  

기존 무역거래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종이로 된 서류가 오가야 하는 Paper Trade였다. 이는 과도한 부대비용을 발생시킬 뿐 아니라 업무 상의 수많은 지연과 문제점을 야기 시키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자 파일로 문서를 대체하여 주고 받는 소위 전자무역으로 전환되고 있는 분위기 이다. 주로 Invoice, Packing List, Bill of Landing 등 선적 또는 결제와 관련된 서류들로 이들에 대한 부대 비용이 줄면서 무역거래 마진에 큰 도움이 되었음을 당연한 이야기이다.

 

 

 

 

 

 

 

 

 무역 대상의 변화

  

과거에는 유형을 갖춘 재화를 거래하는 무역업이 호황이었으며 그것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렇지만 한국이 선진화 되어가면서 유형재화 속에 녹아 있는 무형재화(주로 한류에서 파생된 문화적인 요소들을 이야기한다)가 유형재화를 입고 수출되는 추세로 무역 거래의 대상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이렇게 되면서 무역은 재화나 용역의 이동을 중심으로 국내거래와 국제거래로 분류하던 개념을 탈피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유무형의 재화를 사고 파는 세계 속의 무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Posted by Brave David
,